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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

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dirs answer
ULURRDLLU 7
LULLLLLLU 7

 

2. 소스코드

 def inRange(x, y):

    if x<-5 or x>5 or y<-5 or y>5: return False

    return True

 

def solution(dirs):

    # 상좌우하

    dx = [0, -1, 1, 0]

    dy = [1, 0, 0, -1]

    match = {'U':0, 'L':1, 'R':2, 'D':3}

 

    visit = [[[False for y in range(11)] for x in range(11)] for d in range(4)]

    x, y = 0, 0

    answer = 0

    for d in dirs:

        nx, ny = x + dx[match[d]], y + dy[match[d]]

        if not inRange(nx, ny): continue

        if not visit[match[d]][x+5][y+5] and not visit[3-match[d]][nx+5][ny+5]:

            answer += 1

            visit[match[d]][x+5][y+5] = True

            visit[3-match[d]][nx+5][ny+5] = True

        x, y = nx, ny

    return answer

 

3. 고찰

1) 알고리즘

입력된 방향에 대해서 반복 수행

    다음 x, y좌표를 계산하고, 범위안에 있는지 확인한다.

    이미 방문했는지 확인. 안했다면 방문 체크. answer +1

    다음 x, y좌표로 이동

 

2) 간과했던 부분

처음 문제를 풀었을 때, 캐릭터가 가는 길에 대해서만 생각을 했다. ex. (0,0) -> (1, 0)

하지만, (0,0) -> (1,0)을 갔다는 것은 (1,0) -> (0,0)을 가는 길도 이미 방문을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도 visit을 True로 체크해주니 통과하였다.

 

3) 시간복잡도

입력된 명령어의 길이를 N이라 하면, N번 반복 수행한다.

따라서 시간 복잡도는 O(N)이다.

 

4) 공간복잡도

시간에서의 이득을 보는만큼, 공간을 많이 활용한다.

모든 (x,y)좌표에 대해서 상하좌우 4개의 방향의 visit을 만들었다.

총 4 * 11 * 11 크기의 3차원 배열을 이용한다.

하지만, N이 증가함에 따라 공간이 늘어나지 않으므로 O(1)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공간을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했는데, 공간복잡도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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